이름∙성 입력 후 보안질문 답변하면 끝




캐나다 이민부가 “전자식 서명하기(electronically signing)” 이해를 돕기 위한 공보자료를 29일 공개했다. 이민 등을 위해 정부 양식을 채우다가 많은 이들이 서명 부분에서 막히기 때문이다. 대부분 손 글씨로 이름을 휘갈겨 쓰는 서명을 온라인으로 하라니 막연하기 마련. 이에 대한 돌파구로 기입하던 양식을 출력해, 양식에 손글씨로 서명하는 이가 적지 않았나 보다. 이민부는 그렇게 하지 말라고 했다.

이민부가 안내하는 전자식 서명은 상당히 간단하다. 18세 이상은 서명란에 이름(Given Name)과 성(Last name)을 타이핑하면 된다. 18세 미만은 부모나 보호자 이름을 대신 넣으면 된다.

▲전자식 서명 양식. 사진=CIC

전자식 서명을 하게 되면, 정부 계정을 만들었을 때 입력한 보안 질문 4가지에 다시 답해야 한다. 보통 보안 질문은  “어디 출생인가?”, “어머니의 결혼 전 성은?” 등등이다. 

참고로 한국인이 보안 질문 답변을 지나치게 취약하게 설정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어디 출생인가?”에 “서울”, “어머니의 결혼 전 성은?” “Kim”이러면 많은 사람이 쉽게 뚫리기 때문이다. 좀 더 자신만이 알 수 있는 보안 질문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단 문답은 반드시 기억하거나, 남들 보이지 않는 곳에 적어 놓아야 한다.


+ Recent posts